티스토리 뷰

민방위란 적의 무력짐공이나 자연재난으로 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구성된 민간 방위 활동이라는데.. 너무 거창하네요^^;;;


민방위소집통지서가 우편으로 오기 때문에 


민방위훈련 교육일정은 특별히 신경써지 않아도 되지만 


오라고 한 날짜에 못가게 되면 과태료를 내야하지 않을까 


불안한 마음이 생기는데요 


본인이 있는 지역에 민방위훈련을 


언제 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민방위를 검색하면 


국가재난정보센터 민방위사이트가 나오는데 이곳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중 민방위안내를 클릭하고 


하위 메뉴중 교육일정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지역에 따라 


민방위훈련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민방위 현지교육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이 있네요. 


민방위 교육은 주민등록지가 아닌 현 거주지에서도 받을 수 있고 


신분증을 소지해야하고 


민방위 1~4년차는 연1회 4시간 교육이고 


5년차 이상은 연1회 비상소집만 하면 되네요. 


참고로 민방위훈련 편성연령은 20세 ~ 40세이구요 


예비군 훈련을 8년차까지 마치게 되면 40세까지 민방위훈련을 받아야합니다. 




서울특별시 동작구의 민방위훈련을 조회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교육대상은 민방위 2~4년차 교육이구 


교육일시와 교육장소를 확인할 수 있네요.


1년차는 신규편성 대원이라서 교육이 따로 있네요.



민방위 훈련 불참하면 처음엔 경고이고 


그 이후 2회까지 보충교육의 기회를 주는데 


이마저도 참석하지 않으면 3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하니 


민방위 훈련 꼭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과태료는 30만원까지는 아니고 10만원정도에서 책정이 된다고 하는데 


그래서 국민의 의무니까 우리 꼭 민방위 훈련 참석하자구요!!!




댓글